< 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위스키 잭다니엘의 역사
본문 바로가기
술의 역사와 술이야기

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위스키 잭다니엘의 역사

by 5914 2024. 11. 25.
반응형

잭다니엘은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마시는 위스키입니다.
연간생산량  2억병이 넘습니다. 전 세계 160개국 이상 수출해서 파는데 연간 매출액이 약 40억 달러라고 합니다. 우리 돈으로 하면 4조 8천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위스키라는 것이겠죠~ 
오늘은 잭다니엘이 어떻게 만들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잭다니엘의 창시자 잭 다니엘


1849년 테네시의 작은 마을 린치버그에서 태어난 제스퍼 뉴턴 잭 다니엘이 줄여서 잭 다니엘인데  그는 어려서  부모님을 잃고 마을 목사이자 농부에게 입양이 되었습니다.
잭 다니엘은 그곳에서 위스키를 만들었는데  잭 다니엘은 자연스럽게 위스키 제조과정을 일을 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또 그곳에서 잭다니엘에게 중요한 흑인 노예 니어리스 그린이 있었는데 그는 위스키의 중요한 증류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니어리스 그린은  잭 다니앨에게 많은 기술을 알려주었습니다.
그중에 젝다니엘의 중요 요소인 차콜 멜로잉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는 1875년 25살이 되던 해 독립을 해서 작은 증류소를 차렸습니다.
처음에는 별 볼일 없었는데  1887년 증료소 창업한 지 12년이 흐른 뒤 지역 신문에서  동굴 샘이 딸린 증류소 부지가 경매로 나온 것을 보고  전재산을 투자해 증류소 부지를 매입했습니다.

 이 부지 안에는 동굴이 있는데  동굴안에서 나오는 샘물이  있습니다.  이 물이 젝다니엘 위스키를 만드는 중요재료가 됩니다.  동굴 안에서 나오는 물이어서 사계절 내내 13도로 꾸준히 유지되고 물의 주변이 석회암층으로 되어 있어 물이 석회암층으로 통과해  철분이 제거가  된 샘물로 만들어집니다   이 샘물이   위스키 제조에  딱 좋은 물입니다.
거기에 절대 마르지 않는  천연 동굴 샘물입니다. 
이 천연동굴의 샘물로 위스키를 만들어 대성공을 합니다.

반응형

 

잭 다니엘은  품질관리를 위해 하루 딱 300갤런만 만들었고 최고의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그러고 잭 다니엘의  미케팅 능력도 뛰어났습니다.  지금의 사각모양과 잭다니엘 위스키이름 그리고 검은색 라벨  이 모든 것이 잭다니엘 머릿속에 나왔습니다.  그때는 위스키 병의 거의 둥근 모양이었는데  잭다니엘은 사각모양으로 만들어 이동시 깨질 염려를 적게 하고 눈에  띄게 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강한 느낌을 주기 위해 라벨을 검은색으로 해 남자의 위스키라는 인상을 사람들에게 인식하게 했습니다.

또   잭 다니엘은 밴드를 만들어 음악으로 홍보도 하러 다니게 하고 자신의 생일에 축제를 열어  잭 다니엘을  대대적으로 홍보 하였습니다.
지금도 잭 다니엘은 뮤지션들이 사랑하는 위스키입니다.

잭 다니엘은 위스키 제조와 뛰어난 마케팅 능력으로  크게 성공을 하지만 그는 평생을 결혼도 안 하고 혼자 살았습니다.
결국 자식이 없어 재산을 조카에게 물려주었습니다.
그는 유년기에도 불행하더니 그의 죽음도 허무하였습니다.
어느 날 금고의 비밀번호가 생각이 안 났는데  잭 다니엘은  그런  자신에게 화가 나 금고를 발로 힘차게 차버립니다.
얼마나 힘껏 찼는지 발에 골절이 생기고  치료시기를 놓쳐 다리를 절단하게 됩니다.
그 이후로 잭 다니엘은 건강이 악화가 되어 4년 후 패혈증으로 허무하게  사망합니다.

2. 잭 다니엘은 테네시 위스키이다

미국의 대표하는 위스키는 버번위스키인데 잭 다니엘은 버번위스키는 아닙니다, 잭 다니엘은  증류 후 여과시키는 과정이 버번위스키와  달라서 테네시 위스키과 따로 분리되어 불립니다.
잭 다니엘은 단풍나무로 숯으로 만들어  그 숯으로 여과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나무를 태울 때도 위스키를 뿌려 향을 입혀서  불을 확  지핀다고  합니다. 
이런 것을 직접 하기 때문에  증류소 안 숯을 만드는데 가 따로 있습니다.
 

3m짜리 거대한  통에 숯을  놓고  그 위에 구멍 여러 개가 뚫린 관을 설치해 놓고 증류를 마친 위스키를 한 방울 한방울 떨어뜨립니다.  똑 똑 떨어지는 위스키는 숯으로 내려가면서 여과하는 시간은 3일에서 5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으로 불순물이 제거가 되고  잡내를 빼주면서 맑고 깨끗한 위스키가 됩니다. 바로 이 기법이 차콜 멜로잉입니다.
이런 과정을 끝내고 나서  불에 그을린 새 오크통에 넣고 숙성을 시킵니다.

3. 시중에 나온 잭다엘 종류

 잭 다니엘 올드 넘버 7

잭 다니엘의 대표하는 위스키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NO7의 의미를 숙성기간으로 생각하는 숙성 기간을 아니라고 합니다.
잭 다니엘이  의미하여에 대해 말을 해주지 않아서 그 의미는 미스터리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잭. 콜로 사람들이 많이 즐겨마시기도 합햐니다.
캐러멜, 토피, 향신료의 향으로 달콤한 맛과 바나나, 오크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잭틀맨 잭 

두 번을 걸쳐서 여과를 해 매우 부끄럽고 그윽한 맛을 냅니다
배럴 창고의 아래층에서 숙성되어 부드럽고 라이트 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잘 익은 바나나와 캐러멜향이 나면서 약간 스파이시함이 여운이 깊은 단맛을 선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