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역사나 버번위스키의 얘기를 들을 때마다 한 번쯤은 나오는 단어가 금주법입니다.
미국에서는 금주법으로 미국인들이 바른생활의 사람들이 될지 알았겠지만 그러나 인간이라는 게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은 심리가 있습니다. 미국의 금주법으로 생겨난 일들을 글로 옮겨보겠습니다.
1. 그래도 금주법을 만든 이유는 있다.
미국으로 건너온 이민자들은 대부분 신앙심이 깊은 청교도 사람들이었습니다.18세기 부터 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들은 있었겠지만 신안심만으로 금주법이 생겨나지는 않았지만, 당시 술을 만드는 주재료인 옥수수와 사탕수수들이 넘쳐나서 위스키 가격이 매우 저렴했습니다. 사람들은 쉽게 술을 마셔고 술로 인한 사건들이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었습니다. 가정폭력이 늘고 도박이 성행했으면 매춘업도 늘어 났습니다. 알콜중독으로 인해 일을 그만두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여성들이 사회활동으로 여성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면서 종교계와 여성운동 중심으로 금주운동이 일어납니다.
주로 주류업계의 종사자들이 아일랜드인이나 독일들이었는데 타민족을 협오하는 보수단체들도 금주운동을 긍정정으로 생각하게 되어 동참하게 됩니다.
금주운동의 성과로 1920년 여성의 참정권 보장과 함께 0.5% 이상 모든 알코올의 제조 유통 판매를 금지하는 수정헌법 18조가 탄생하게 됩니다.
2. 금주법에도 허점이 있다
- 약국에서 의류용으로 브랜디가 판매가능했습니다. 당시 브랜디를 약으로도 복용이 가능한 시대였습니다. 많은 양은 아니어도 어느 정도는 마실수 있었습니다.
- 집에서 술을 만들어서 마실 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포도를 말려 효모를 넣어서 포도주를 만들어 마셨고 맥주를 만드는 회사는 맥주대신 빵에 발라먹는 맥아 시럽을 만들었는데 사람들은 맥주시럽에 효모를 넣어 방치한 뒤 거품이 어느정도 생기면 마셔버렸습니다.
- 교회에서 하는 행사 중 성찬식에서 마시는 포도주는 금지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종파를 바꿔가면서까지 마시려고 했다고 합니다.
3. 미국인들의 짜릿한 불법행위가 시작되다
앞서 얘기했든이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어 집니다. 술을 마시지 말라고 하니 더 마시고 싶어겠죠~
그들은 비밀술집이라는 뜻으로 "스피크이지"를 드나들기 시작했습니다. "스피크이지"는 금주법이전에는 무허가 술집이라는 뜻이었는데 금지법 이후로 암호를 대야 들어갈 수 있는 술집이라는 의미가 되었습니다
이 은밀한 곳에서는 기존과 다른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일단 불법적으로 만들어진 술집이어서 남녀구분이 없이 또 흑인과 백인의 구분이 없이 같이한 공간에서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금주법이전에는 남녀의 장소가 구분이 되었고 흑인과 백인의 술 마시는 장소가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그들은 일단 몰래 마실 수 있는 장소면 OK였던 것입니다.
스피크이지안에서는 서로 간에 문화가 교류가 되었거고 흑인들의 전용음악이었던 재즈가 스피크이지안에서 연주되기 시작하면서 백인들 사이로 재즈가 퍼져나갔습니다.
또한 상류층 사람들은 단속을 피하기 위해 쿠바 카리브해에서 마시거나 아니면 미국 영토 밖 바다에 나가 유람선 안에서 마셨습니다.
사람들은 어떻게든 술을 마셨습니다.
4. 돈이 되는 밀주 마피아가 개입하다.
사람들은 몰래 술을 마시기 때문에 술도 몰래 유통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금주법으로 밀주가 돈이 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마피아의 두목인 알카포네는 밀주로 엄청난 돈을 벌었습니다.
마피아는 캐나다. 멕시코등에서 술을 구해와 몰래 비싼 가격에 판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에게 술을 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고 파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사실 상류층들에게 비싸게 판매되는 것은 큰 문제는 아니지만 마피아는 상류층만 상대하지 않았습니다
마피아는 시민들에게도 유통을 했는데 이 술들은 가짜 술에 더 가까웠습니다.
그들은 공장을 차려놓고 공업용 에탄올과 술을 섞어서 많은 양을 만들어 팔았습니다. 정부당국도 이 사실을 알고 막기 위해 공업용 엔타올에 색을 입혔는데 그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인체에 치면적인 메탄올 섞어서 팔았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은 죽어 나갔고 정부도 심각한 상황을 알았지만 알카포네는 고위관리직들에게 엄청난 뇌물을 주었기 때문에 그들의 조치는 소극적이었습니다.
알카포네는 밤의 대통령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사회적이 힘이 커져있었습니다. 마피아는 밀주로 당시 우리나라도 약 1조 원의 년간 수익을 내는 집단으로 그들안에서의 자리싸움도 만만치 않았는데 문제는 그들의 싸움으로 시민들은 공포심을 느껴야만 했습니다. 길거리에서 서로 죽이는 총기 살인 사건들이 끊임없이 일어났습니다
점점 마피아들의 세상으로 변화였고 도시는 무법천지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정부는 시민들이 바른생활을 하기를 기대하며 금주법을 만들었는데 그러나 마피아만 배부르게 해주는 법이 되었습니다.
5. 루주벨트 대통령의 공약
시간이 지날수록 금주법의 부작용을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됩니다 금주법으로 주류세가 없으므로 국가의 세수는 줄어들고 시중이 현금은 마피아들에게 들어가고 술의 주원료인 곡물의 소비가 줄어들어 농부들의 생활은 피폐해져 갔는데 여기에 1929년에 미국의 대공항이 찾아오면서 실업자들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여론은 금주법을 폐지하고 주류업계를 살려 주류세를 거둬 정부의 세수를 늘리고 주류회사를 지원하여 실업률을 낮추어야 한다는 여론들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32대 루주벨트 대통령 후보는 금주법을 1호를 공약으로 걸고서는 미국시민들의 선택을 받아 32대 대통령으로 당선됩니다. 그리고 1933년 13년 만에 금주법이 폐지가 됩니다.
금주법의 시대에는 이글에서 다루못한 이야기들은 많을 만큼 세상을 바꾸는데 한 획을 그었던 시대였습니다.
'술의 역사와 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들이 사랑하는 고급위스키의 대명사 발레타인 위스키 (2) | 2024.12.15 |
---|---|
아이리시 위스키를 부활시킨 제임슨 위스키 이야기 (2) | 2024.12.05 |
12월의 주류 이마트24 편의점에서 카카오페이 결제시 더 저렴하게 위스키 구매 할 수 있습니다. (1) | 2024.11.27 |
미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위스키 잭다니엘의 역사 (2) | 2024.11.25 |
싱글 몰트 입문용으로 좋은 발베니 12년 더블 우드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겨보세요~ (0) | 2024.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