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란은 탄탄한 연기력을 인정받는 출영진로 구성되어 있어고 박찬욱 감독이 간본을 써서 제작 때부터 기대를 받았던 영화입니다.
얼마 전 개최한 부산영화제에서 OTT영화로는 처음으로 개봉작인 된 작품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줄거리와 감상평을 써볼까 합니다.
1.작품소개
이 영화는 임진왜란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냥 시대적인 배경으로 임진왜란을 첨가했습니다. 임진왜란을 생각하고 보시는 분들은 많이 실망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영화 처음 부분에 "대동"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대동이란 신분과 상관없이 모두 대등하다는 뜻으로 그 시대 백성들이 꿈꾸는 세상을 말하는데 그러나 영화 속의 시대는 양반들의 양탈과 부패 임금의 이기적인 생각 임진왜란으로 참았던 분노가 터진 백성들~ 의 이야기로 집중할 수밖에 없는 액션씬과 대비되는 색채감이 이 작품의 볼거리입니다.
2. 줄거리
이 영화는 노비인 찬영(강동원)과 무신집안의 아들 종려(박정민) 중심으로 이야기는 진행됩니다. 찬영은 억울 하게 노비가 되어 종려을 대신해 매 맞는 노비로 들어옵니다. 찬영은 매를 맞으면서 눈으로 배운 검술을 종려에게 가르쳐 매 맞는 노비에서 종려과 함께 검술을 수련하는 노비가 됩니다. 그 둘은 신분과 상관없이 우정을 쌓아 나가지만 성인 되어서 그들은 신분적인 갈등과 종려의 깊은 오해로 그 둘은 멀어집니다. 임진왜란으로 종려는 임금 선조를 모시고 영찬은 의병이 되어 싸웁니다. 임진왜란이 끝난 후 임금선조는 조선의 위해 싸운 의병들에게 포상을 주는 것을 꺼려하고 왕실의 권위를 세우려는 계획만 하는데~ 결국 선조는 찬영과 함께 싸운 김자령을 역적으로 몰라 죽이는데 그곳에 종려이 있어고 찬영과 종려는 갈등과 오해가 더 깊어져 서로 죽이겠다는 결심을 합니다. 그들의 결말은 아무래도 영화로 보시는 게 저는 나름 액션씬들이 재미있었습니다.
3. 내가 느껴던 작품 속에 인물들
찬영(강동원 )
찬영은 태어났을 때 양인이었다가 억울 하게 노비가 되만 찬영은 스스로 노비의 신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인물인 것 같았습니다. 종려과 있을 때 대등한 관계처럼 느껴졌습니다. 찬영이 잡혀와정신을 잃고 갇혀있는 사이에 집에 불이 나는 장면이 있는데 찬영이 정신이 들자마자 "도련님" 라고 하는 대사가 있습니다. 그 한마디가 종려에 대한 애정이 얼마나 깊은지를 저는 느껴졌습니다. 찬영은 이 작품에서 임지왜란의 혼란속에서 의병이 되어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하고 싶어 하고 종려의 원망스러운 감정과 분노가 생기면서도 그의 끝에 있는 감정은 종려의 대한 애정이 깊은 인물이었습니다
종려(박정민 )
명문가의 집안으로 태어나 무인에 길을 가야만 하지만 종려는 그런 재능이 없는지 아니면 검으로 사람을 왜 죽여야 하는지 모르는 인물 같았습니다. 열심히 수련을 하지만 항상 과거에 떨어지는 종려 저는 종려이 재능이 없어서 떨어지는 것보다
왜 싸우는지 모르는 사람처럼 느껴졌습니다. 종려는 찬영을 아끼고 친구로서 생각을 하지만 찬영과의 우정의 결이 약간은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양반의 신분의 한계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종려는 찬영이 자기 가족을 죽였다는 추노꾼에 말을 듣고 오해와 분노가 생기는데 이때부터 그의 검술 실력이 살아납니다.
추노꾼 말을 그렇게 쉽게 믿는 게 황당했지만 어쩜 종려는 스스로 분노가 필요했던 거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종려의 분노는 임진왜란의 전쟁을 버티는 버팀목 같았습니다.
그 또한 찬영을 오해하고 분노하지만 감정의 밑바닥에는 항상 찬영에 대한 애정이 있었습니다.
선조(차승원)
극 중에 선조는 정말 한 대 때려 주고 싶은 인물이었습니다. 선조라는 인물을 너무 왜곡되게 그려다는 비판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왜곡보다는 선조의 이기적인 모습을 더 부강시킨 느낌이었습니다. 역사상 선조는 경복궁 버리고 가장 먼저 한양을 도망간 것은 사실입니다. 선조는 자신이 가장 위에 있어야 하고 자신보다 잘 난 위인들이 있으면 질투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모습을 더 입체적으로 그려 놓은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경복궁을 복원할려고는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조선을 위해 의병들의 공로를 인정하기 싫어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이기적인 선조가 더 선명하게 표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김자령( 진선규 )
조선을 지켜나가는 대표적인 양반의 모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양반들이 아무리 부패하고 쓰레기라고 하지만 묵묵하게 성리학과 유교의 학문을 몸소 실천하면서 사는 양반의 모습이 잘 그려지는 인물이었습니다.
전쟁 시에는 앞장서서 백성들과 같이 싸우고 전쟁이 끝난 뒤 어떻게든 백성들의 공로를 인정받게 해주고 싶은 정 많은 사람으로 이런 인물이 있어서 조선이 임진왜란에서 이길 수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범동(김신록)
소박한 백성의 마음을 잘 표현해 준 여인이었습니다. 김자령의 생각은 이해는 잘 안 되지만 그래도 존경했습니다.
그냥 사람들이 억울하게 살지 않길 바라고 서로 오손 도손 살고 싶어 하는 인물이었습니다. 현실에서는 그녀의 뜻과 달라 화를 내고 불의를 보고 못 참지만 그녀의 마음은 소박하게 오손 도손 살기 원했던 인물입니다.
시대적인 배경 가볍게 볼 수 없는 영화이지만 그래도 몰입도가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말에 시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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